필리핀 인생극장

필리핀 사람의 인생을 살펴봄으로 그들의 삶을 좀 더 이해하고 그들 생활의 단편을 들춰보는보고자 만들었습니다.

아 코 시 크리스 ... 일곱번째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6-04-11 22:55
조회
836
noel7

이 글은 필리핀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아보기 위해 " 드라이버, 투어가이드인 크리스 " 라는 필리피노의 ?생활상을 넌픽션으로 옮겨 적은 글입니다. 1편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

아들의 돌잔치때 꼭 오라는 크리스의 말에 ' 필리핀에도 돌잔치가 있나 ? '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부라더 ... 필리핀에도 돌잔치 같은 것이 있냐 ? "
" 당연하지 ... 가만있어봐 ~ 필리핀에서 꼭 가족이 챙겨야하는 행사가 있어 ... 설명해 줄께 "

크리스가 설명한 필리핀노들의 중요 행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결혼식과 결혼 기념일
2. 아기 세례식
3. 아기 돌잔치
4. 아기가 7살되는 생일
5. 데뷰 (debut, 성년식) : 남자의 경우 21살 생일, 여자의 경우 18세 생일

라고 합니다. 여기서 재밌는 풍습중의 하나가 데뷰, 성년식입니다.
여자는 성년식을 거치고 나면 합법적인 미성년자를 벗어납니다. 그 전까지는 마이너, minor 혹은?언더에이지, underage라고 부르면서 가정적 , 사회적인 제한이 많습니다. 성년이 되고나면 이런 규제가 일시에 풀려서 그런지 데뷰 이후 자신의 동정, cherry를 쉽게 남자친구에게 주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성년식은 돈이 조금만 있는 집안만 되어도 굉장히 화려하고 성대하게 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마 필리핀의 문화적인 특성인듯 십니다.

참고로 미성년자의 경우 외국인으로서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제가 아는 상식으로 필리핀에서 미성년자와?성행위를 해서 잡힐 경우 " 마약 사범 " 과 비슷한 가장 큰 중벌을 받는 다고 들었습니다.
대부분이 " 사형 " 아니면 " 무기징역 " 입니다. 카톨릭국기인 만큼 이런 원칙에 대해선 굉장히 엄하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하겠습니다.
(미성년자와 성행위의 유일한 면책은 서로의 동의하, 혹은 부모의 동의입니다. 그런 것을 법률적으로 증빙할 수 없을 경우, 아주 곤란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2016.4)

" 알았어~ 부라더 .. 아들 첫 돌때 꼭 들리도록 하지 ... "
" 빠사루봉 잊지마 ㅎㅎㅎ "
" 그런데 부라더 ~ 필리핀은 대모, 대부 제도가 있잖아 ... "
" 응 맞아 ... 필리핀에서 대모, 대부는 한명씩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쌍을 맞추게 되어있지 ...
우리 아들 같은 경우 10명씩 이야 "

필리핀은 카톨릭 국가인만큼 전통적으로 " 니낭, ninang : 대모, God mother, " 과 " 니농, ninong : 대부, God father "?제도가 있습니다. 명수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10여명 정도 선별을 하고?10 : 10 혹은 12 : 12 같이 짝을 맞춘다고 합니다.
대부, 대모는 필리핀의 혈족사회를 단단하게 하는 또 다른 하나의 관습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 혹은 대모에 선별된 사람은 그 아이의 생일과 앞서 이야기한 중요한 행사에 어느 정도
찬조를 하는 것일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좋은 대부와 대모를 많이 아이에게 앉겨주는 것 또한 필리피노들의?작은 소망중 하나입니다.

...

다음으로 이어집니다.
전체 0